GCM농법을 소개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도 인정하는 친환경 과학농업

2016. 2. 3. 21:28자연환경/식물-화초

반응형

귀농을 하거나 농업에 관심이 있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는 GCM농법을 소개합니다. 국내와 해외에서도 인정하는 친환경 과학농업를 소개합니다. 장비작업을 하다보면 힘들고 무료한 시간에 음악을 듣거나 영상강의를 주로봅니다. 영상은 화면을 보지 않고 음성으로만 듣습니다. 근래 자주 보았던 영상은 이스라엘 성지순례 다큐멘터리영상과 이스라엘 농업에 관한 영상입니다. 이러한 영상을 주로보면 맞춤영상으로 그와 관련된 영상을 찾아보여줍니다.

오늘 소개하는 영상도 이스라엘 농업에 관하여 영상을 보았는데 '김길용교수의 GCM농법특강'을 맞춤영상으로 보여주어 2시간 동안 경청하여 들었으며 매우공감이 가는 특강이었습니다. 좋은 강의를 유튜브에서 맞춤강의로 소개하여 제가 우연히 들었던 것처럼 저도 농업인들에게 알리고 아울러 블로그에 기록하여 영상을 잊지않고 참고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올립니다.

그러면 동영상의 내용에서 GCM (Gelatin Chitin Microorganism) 농법에 대하여 간략하게 소개하면 일반 관행농업은 농약을 사용해야만 농작물을 수확 할 수 밖에 없는 환경으로 변하였으나 미생물을 배양하여 작물에 살포하는 김길용교수의 GCM농법은 여러가지 병해충을 특수한 미생물로 농약과 비료를 1/3이하로 대폭 줄일 수 있으며 생산량은 20~30% 이상이며 국내와 해외에서도 인정하는 친환경저비용 고효율의 친환경 과학농업이라 합니다.

동영상 강의 초반에 미생물에 대하여 알기 쉽게 설명하고 일반인들이 맨 눈으로 볼수 없는 미생물들의 생육환경과 역할에 대하여 강의합니다. GCM농법에서 젤라틴분해미생물이나 키틴분해미생물을 배양하여 살포하면 각종 병해충과 유해곰팡이 균의 알 껍질을 미생물들이 갉아먹어 결과적으로 작물에 해를 주는 유해생물을 살지 못하도록한답니다. 연작등으로 각종 해충이 미생물 살포로 인해 발생하지 않으니 농약을 살포 할는 일이 없는 농사를 짓은 농법입니다. 

GCM농법의 일석삼조 효과에 대하여 동영상에 소개한 내용에서 1조는 젤라틴·키틴 분해 미생물이 선충과 병원성 곰팡이를 사멸시켜 내병성 강화하고 2조는 배양액이 발효되어 유기질 액비가 되기 때문에 작물의 생장촉진과 고품질화하며 3조는 배양과정에서 천연항생물질이 생성되어 균사를 파괴함으로 질병의 예방효과가 있다합니다.

일반 관행농업에서 연작피해가 많은 고추재배입니다.(고향집 텃밭고추)

우리가 먹는 먹거리가 건강에 얼마나 중요한지 모릅니다. 물론 공기도 호흡기를 통해 몸안으로 들어옵니다. 체내에 유해물질이 들어오면 그것들이 결과적으로 축척되어 많은 병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을 많이들 알고 있습니다. 특히 잔류농약의 유해성을 잘 알고 병해충을 특수한 미생물로 농약과 비료를 대폭 줄이는 농산물을 생산하는 농업인이 많아 졌으면 합니다. 

아래 사진들은 일반 관행농으로 생산한 작물입니다. 




아래 사진의 고추열매가 탄저병에 힘들어 합니다. GCM농법으로 이러한 병해충에서 
벗어나는 농촌이 되었으면 합니다.




텃밭에 배추를 옮기면서 붕사와 농약을 살포하였던 사진을 참고 자료로 올립니다.


 

감나무에 요즘은 농약을 하지 않으면 감과 잎이 많이 떨어지기 때문에 농약을 합니다.
그런데 어렸을 적 감나무에 농약을 하지 않고도 감을 수확하였던 것을 보았습니다.
근래 서울 도심에서 정원에 심어 놓은 감나무에 농약을 하지 않아도 감이 많이
열리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런것으로 미루어 보면 GCM농법에서 연작으로 인한 병해충을 미생물로 차단하는 연구가
매우 도움이 되며 미생물에 의힌 친환경 농법에 대하여 알게되었습니다.


유익한 영상강의 올려주셔서 잘 보았으며 블로그에 방문하신 분들에게 소개하면서 마칩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