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브라우저 간 문제점의 발생은 필연적인가?

2011. 5. 2. 07:30컴퓨터/블로그 만들기

반응형

인터넷공간에서 브라우저는 무척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해주는 일이 갈 수록 많아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서로다른 브라우저 간 선의의 경쟁은 사용자들에게는 프로그램을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어 좋은 점은 있습니다.

하지만 경쟁관계가 심하다 보면 브라우저 제작사에서 좀 더 좋은 위치를 선점하여 확보하고 저 하는 노력의 결과로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오히려 피해를 줄 수 있다는 우려를 하게 됩니다.

어제 제가 익스플로러가 자주 오류가 발생하여 windows xp 제작사에서 제공한 프로그램 복원cd로 자료가 삭제되지 않은 빠른 설치를 적용하여 프로그램을 설치 하였습니다.

windows xp 프로그램 다시설치


컴퓨터를 자주 복원으로 설치를 하는 것은 아니고 1년 반 정도 지나면 필요한 프로그램 데이터가 삭제되어 windows xp가 오류가 많아 지는 것을 보고 부득히 설치하는 일이 있습니다.

요즘 제가 사용하고 있는 익스프로러8이 오류가 많아지는 경향이 있어 구글크롬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한지 몇 개월 됩니다.구글 크롬은 속도면에서  빠른 감은 있지만 익스프로러에 익숙하다 보니 오히려 신경이 많이 쓰입니다. 새로운 프로그램을 처음부터 다시 배우는 것 처럼 쉽지 않습니다.

windows xp 제작사에서 제공한 프로그램 복원cd로 설치 중 


인터넷 브라우저 간 경쟁이 없으면 제작사의 독점으로 사용자들이 비용을 지불하고 인터넷 브라우저를 사용하게 되는 일이 있을 것 같으나 경쟁업체가 많다보면 앞서 말씀드린 대로 무료로 사용하는 반면 독점으로 인한 피해보다 사용자에게 피해가 더 많아 질 것 같은 우려가 생깁니다.

windows xp 제작사에서 제공한 프로그램 복원cd로 완료한 후 보니 다른 브라우저(구글크롬)가 있는 것을 확인하기 까지 문제를 발견하기 어려웠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의 종류도 익스플로러를 비롯하여 구글크롬, 모질라 파이어폭스, 오페라소프트 오페라, 사파리 등의 브라우저가 인터넷 공간에서 경쟁을 하고 있는 중입니다. 세계적으로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나라마다 증감은 있지만 점유율이 큰 차이없이 확장되어 가고 있는 자료가 신문에 나오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인터넷 브라우저 익스플로러가 오랫 동안 독점적으로 자리를 잡아 오다 요즘 구글 크롬이 빠르게 사용자 층을 만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작사가 전혀 다른 특성상 타 제품과 프로그램 간 오류가 나타나거나 심하면 충돌이 일어 날 수 있다는 것을 예상하여 봅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간에 문제점의 발생은 필연적으로 발생 할 것인가?

저 개인적으로 볼 때 점점 심하게 나타나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합니다. 인터넷 브라우저마다 이익이라는 경제적 결과물을 향해 한치의 양보도 없이 오히려 더 경쟁을 하게 될 것 같습니다.

어제 windows xp 프로그램을 다시 설치 하면서 인터넷 브라우저 간 서로 다른 프로그램으로 충돌이나 오류라고 보기는 어렵지만 제작사가 다르고 적용하는 사용자 탭이 다르기 때문에 사용자들은 뜻하지 않은 피해를 보게 됩니다.
windows xp 프로그램을 설치 하면서 어제 경험했던 인터넷 브라우저인 익스플로러와 구글크롬 간에 빗어진 일을 간단하게 소개하여 봅니다, 몇 일전 다음뷰 추천버튼 자리를 하단에 어렵게 만들었는데 windows xp 프로그램을 설치를 마치고 블로그를 확인하여 보았습니다.


다음뷰 추천 버튼 자리에 missing plug-in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 어렵게 테이블로 만든 추천버튼 자리가 문제가 있나 싶어 즐겨찾기 해 놓은 몇 분의 블로그의 다음뷰 추천자리를 확인하여 보았습니다. 한결 같이 뷰 추천마크가 있어야 할 자리에 missing plug-in이라는 문구가 나타나고 있는 것을 처음 보는 일이 었습니다.

이런 일은 한가지 예로 든 것에 불과 하지만 익스플로러 환경에서 만든 자료가 구글크롬에서 누락이 되거나 오류가 발생하든지 반대로 구글 크롬환경에서 제작한 컨텐츠가 익스플로러에서 다르게 표현되거나 누락이 되는 일이 많아지면 사용자가 피해를 보는 일이 발생 할 것 같습니다.

windows xp 프로그램을 설치한 후 다음뷰 추천 버튼 자리에 missing plug-in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났습니다.
어제 저의 블로그 추천버튼의 자리의 모습 


핸드폰 충전 단자도 규격을 통합하지 못해 한집에서도 여러 개의 충전단자를 쓰던 일이 있었던 것처럼 브라우저 간 다른 규격으로 인해 빚여지는 일이 문제가 발생하면 고쳐지기는 하겠지만 그동안 피해를 사용자들이 받을 것 같습니다. 시간과 정신적 스트레스는 물론이지만 서로 다른 프로그램을 구동하려면 비용도 발생 할 것으로 봅니다.

이런일을 보고 염려하였던 것은 인터넷 브라우저가 많으면 많을 수 록 어려워 질 것으로 봅니다. 자사의 프로그램이 주도권을 잡기위해 호환되게 하는 것보다 의도 하지는 않겠지만 충전기 짹의 통합과정과 같이 어려울 것으로 봅니다. 
 
그글 크롬 브라우저 상단에 처음에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하는 곳, 저의 경우  windows xp 프로그램을 설치 하면서 이 부분에서 이유는 모르지만 기본 브라우저로 설정된 듯합니다. 이 화면은 설정을 의도적으로 바꾼 후 캡쳐화면입니다.  


경쟁의 내면에는 자사의 이익을 위해 공익은 뒷전으로 밀려나는 것이 일반적으로 보아 온 이익을 얻는 집합체들의 특성으로, 말은 하지 않지만 알고 있는 일들로 생각하는 분들도 많을 것입니다.

이러한 부작용을 줄이려면 여러개의 인터넷 브라우저를 하나의 컴퓨터에서 쓰는 것보다 비슷한 사용환경을 가진 검증된 브라우저를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익스플로러와 구글크롬에서 빚여지는 이러한 일도 검증과정에서 일어나는 일이라고 긍정적으로 보고 싶습니다.
 
인터넷 브라우저 간에 규격을 통합하는 기준을 만드는 것도 반드시 필요합니다. 예를 들면 어느 프로그램을 지정하여 보여지는 결과물에서 차이가 나타나지 않은 브라우저들 만 인터넷에서 브라우저로 사용되게 하는 규격화가 필요한 시점입니다. 

missing plug-in이라는 메시지를 해결하기 위해 구글크롬 검색창에 about:plugins를 넣으면 구글 크롬 프로그인이 나타납니다. 그곳에서 사용 안함으로 프로그인을 바꾸어 놓으니 문제가 해결되었습니다. 이문제를 풀기위해 많은 시간을 허비 하였습니다.


중요한 보안 업데이트가 다음뷰 추천 버튼을 막아 놓아  missing plug-in 으로 보여지는 것 같습니다.

저의 익스플로러 즐겨찾기에 넣어 둔 이웃의 블로그 다음뷰추천 버튼 자리의 missing plug-in 

잘아시는 IT분야에 글쓰시는 분의 블로그 내용도 같습니다.

이분의 글도 missing plug-in 


구글크롬에서 보면 한결같이 모두가 이렇게 보였습니다.반면 익스플로러는 정상으로 보여지는 것을 확인하였답니다. 익스프로러로  최적화 되었기 때문에 익스플로러에서는 정상으로 보여졌던 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