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누작용과 천연비누의 효과와 수질과의 관계

2012. 5. 5. 10:25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가정에서 빨래를 하면서 주로 사용하는 합성세제와 세안을 하는 세수비누와  설거지에 사용하는 주방세제등 비누의 종류와 사용하는 기능도 다양합니다. 비누가 어떤 작용으로 오염물질을 깨끗이 씻어 내는지 알아 보면서 소개합니다.

알아보고 소개하는 비누에 대한 이야기는 비누의 작용을 먼저 알아보고 많은 양의 비누나 합성세제가 사용되었때 분리 된 오염물질과 분리하기 위해 사용 된 비누나 세제는 많은 양이 사용되므로 비누는 수질과의 관계하여 밀접하게 연관되는 일 일것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매일 사용하는 비누와 주방세제, 합성제제를 만들 때부터 원료의 무해성과 분해성등 사용 후 수질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제일 좋은 비누와 주방세제는 천연원료로 만든 천연비누와 천연주방세제가 되겠지요.

물론 이런 제품들은 원료를 구하기도 쉽지 않겠지만 만든 제품도 고가에 판매를 할 것 같아 일반화 되기에는 갈 길이 멀어 보이기도 합니다.하지만 우리가 유기농 재배한 채소가 가격이 비싸 더라도 구입하는 것처럼 천연비누도 같은 의미로 생산하고 구입하여 사용하였으면 좋겠습니다.

비누의 작용을 간단하게 살펴보면 비누의 분자는 기름에 잘 섞이는 탄화수소와 같은 친유성 성분과 반대로 친수성 성분이 있는  카르복시기(基)로 결과적으로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어 오염물질을 비누로 씻어 낼 때 물의 고유  성질인 표면장력이 감소되어 거품이 일어나면서 오염물질을 분리합니다. 물질을 분해하는 작용은 아닙니다.

비누의 원료는 동물성과 식물성 기름으로 유지라 하는 물질과 가성소다(NaOH)와 물이 결합하여 만들어집니다. 유지를 분해하면 글리세린 나오고 유지에서 주된 성분인 지방산이 가성소다와 결합하여 비누화가 되는 과정이 일어납니다.  

유지 분해과정에서 만들어진 글리세린은 비누와 연관성이 있는 화장품의 원료등이 되기도 하지만 손으로 만드는 비누는 글리세린이 함유되어 좋은 품질의 비누가 되기도 한답니다. 그러나 이러한 제품은 숙성기간이 필요하므로 공장에서 대량생산하는 비누는 글리세린을 분리하고 주로 지방산으로 비누를 만듭니다.

오늘은 비누에 대하여 알아 보았는데 비누작용과 천연비누의 효과와 수질과의 관계는 범위가 매우 넓어 오늘은 요약하여 알아보았습니다. 말씀 드리려고 하는 요지는 비누의 원료중 가성소다(양젯물)가 수질에서 문제가 될 것 같습니다. 물론 유지의 주성분이 유기물이라는 것으로 돌아가 생각해 보면 모든 비누는 물속에 들어가 물과 섞이는 순간 수질과 관련하여 문제가 시작됩니다.

적은 양의 비누는 자연상태에서 자정능력으로 수질이 개선 되겠지만 다량으로 생산하여 사용되는 모든 세제는 결과적으로 물에 섞여 하수종말처리장에서 정화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우리가 마시는 한 컵의 물속에 검은 색 커피를 맑은 물로 되돌리기가 쉬울까요? 이 처럼 물에 일단 희석시킨 모든 유기물과 무기물은 그대로 강이나 바다로 흘러가면 적은 양을 사용했던 옛적 시절엔 자연에서 해결하겠지만 많은 양이 사용되는 지금의 현실에서는 대규모 정화시설이 필요하고 많은 처리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천연비누는 화학첨가물을 사용하지 않고 천연상태의 물질로 만드는 제품을 천연비누라 말 할 것같습니다. 그러면 천연비누는 어떻게 만들어 지는 알아보면 비누가 사용되면서 수질에 오염이 되는 요인을 줄 일 수 있을지 궁금해지기도 합니다. 천연비누는 우리가 밀가루로 기름이 묻은 그릇을 씻는 것과 같이 작용을 할 것 같습니다.

천연비누의 원료와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고 마치겠습니다. 원료는 각종 식물성 오일 즉 올리브,포도씨,코코넛,팜, 티트리 오일 등의 다양한 고급 오일을 사용하고 허브,에센스 오일,등을 글리세린과 함께 숙성시켜 다양한 비누를 주로 수작업으로 만듭니다. 비누의 세정력을 높이기 위한 합성세제와 같이 방부제, 화학 색소, 합성 향등의 각종 화학 첨가물을 넣지 않습니다.

일반적으로 만들어 사용하는 비누나 천연비누를 사용하면서 독성이 없어야 하는 것은 말 할 필요가 없겠지만 모든 비누는 사용 되어지는 순간 물을 오염시키는 오염물질에 해당하므로 될 수 있으면 절약하는 생활로 적게 사용하는 습관을 드리고 천연비누와 같은 화학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세제를 선택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특히 주방세제는 음식물과 관련하여 건강생활에 관련이 되므로 선택하여 사용하는 일에 관심이 있었으면 합니다.       
 

주방세제는 음식물과 관련하여 건강생활에 관련이 되므로 선택하여
사용하는 일에 관심이 있었으면 합니다.       

 

모든 비누는 사용 되어지는 순간 물을 오염시키는 오염물질에 해당하므로 될 수
있으면 절약하는 생활로 적게 사용하는 습관과 함께 천연비누와 같은
화학첨가물을 사용하지 않은 세제를 선택하는 일도 중요합니다.

 

매일 사용하는 비누와 주방세제, 합성제제를 만들 때부터 원료의 무해성과 분해성등
사용 후 수질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제일 좋은 비누와 주방세제는 천연원료로 만든
천연비누와 천연주방세제가 되겠지요.
(사진들은 글과 관련이 없습니다)

 

유지 분해과정에서 만들어진 글리세린은 비누와 연관성이 있는 화장품의
원료등이 되기도 하지만 손으로 만드는 비누는
글리세린이
함유되어 좋은 품질의 비누가 되기도 한답니다.

 

매일 사용하는 비누와 주방세제, 합성제제를 만들 때부터 원료의 무해성과 분해성등
사용 후 수질에 나쁜 영향을 주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야 하겠습니다.

 

천연비누는 제품의 숙성기간이 필요하므로 공장에서 대량생산하는
비누는 글리세린을 분리하고 주로 지방산으로 비누를 만듭니다.

비누나 천연비누를 사용하면서 독성이 없어야 하는 것은 말 할 필요가 없겠지만
모든 비누는 사용 되어지는 순간 물을 오염시키는 오염물질에 해당하므로 
될 수 있으면 절약하는 생활로 습관화가 되어야합니다. 

 

많은 양의 비누나 합성세제가 사용되었때 분리 된 오염물질과 분리하기
위해 사용 된 비누나 세제는 많은 양이 사용되므로 비누는 수질과의
관계하여 밀접하게 연관되는 일 일것 같다는 생각이듭니다.

 

물에 일단 희석시킨 모든 유기물과 무기물은 그대로 강이나 바다로 흘러가면 적은 양을
사용했던 옛적 시절엔 자연에서 해결하겠지만 많은 양이 사용되는 지금의
현실에서는 대규모 정화시설이 필요하고 
많은 처리비용이 발생하게 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