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서스펜션 쇼크 업소버(쇽업소버) 구조와 기능

2012. 5. 3. 13:28일상/일상의 일

반응형

 

자동차가 고급화 될 수록 차량이 노면에서 바퀴에 전달되어 생기는 진동이나 충격을 잘 흡수 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여 자동차에 장착합니다. 그에 따라 자동차의 서스펜션 시스템의 종류도 많고 작동하는 기능과 구조도 장치에 따라 각각 다른 제품이 만들어집니다. 

자동차에 있어서 서스펜션 쇼크 업소버(쇽업소버) 기능은 스프링, 즉 용수철이 자동차에서 충격을 완화시키는 완충장치로 사용합니다. 이 용수철에서 생기는 고유진동을 최소화 시키는 장치가 쇼크 업소버라는 장치입니다. 스프링이 압축되어 있거나 늘어나면 원래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물리적 힘(운동에너지)을 열에너지로 바꾸어 방출하여 스프링의 고유진동을 상쇄시켜 차량에 진동과 충격을 완화시키는 기능으로 작용합니다.

자동차에는 노면의 충격과 진동을 판스프링이나 코일스프링만을 사용하여 승차감을 좋게 하기에는 고유진동 때문에 오히려 승차감이 좋지 않을 것입니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쇼크 업소버(쇽업소버)를 스프링과 복합으로 사용하여 진동과 충격을 흡수합니다. 용수철에서 흡수한 급격한 충격과 진동 완만하게 완화시켜 승차감이 좋게합니다.

용수철 완충장치와 사용하지 않은 경우와 비교할 때 받은 힘에 비해 스트로크가 작고 진동이 빠르게 흡수됩니다. 자동차 등에서 이러한 특성을 살려 가감속 할 때 또는 선회시의 자동차의 균형을 유지시키고 울퉁 불퉁한 노면에서 오는 진동과 충격을 완화시켜 승차감 향상등을 합니다.

서스펜션 쇼크 업소버(쇽업소버) 기능에서 단동식과 복동식이 있고 요즘은 하이드로방식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나 질소가스를 주입하여 사용하는 에어 쇼크 업소버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봅니다. 자동차 메니아들에게 중요한 장치에 속하는쇼크 업소버는 기능이 더 좋게 만들어지고 있기도 하며 이러한 쇼크 업소버(쇽업소버)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동영상을 보고 알아봅니다.

쇼크 업소버가 자동차 사용중 노후 되거나 고장이 나면 쇼크 업소버(쇽업소버)의 독특한 기능이 안되어 복합으로 사용되는 스프링이 완충역할을 하기 때문에 승차감이 없는것은 물론이고 멀미가 생기거나 커브길에서 원심력에 의해 차량이 평소와 다르게 쏠리게 됩니다.

자동차의 서스펜션 쇼크 업소버의 내부는 오일과 질소 가스등이 누출되지 않게 정밀하게 만들어져 있어 고장이 생기거나 노후되면 오일이나 가스가 누출되어 기능이 정지되기도 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오일이 새는지 살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고장이나거나 노후된 자동차의 서스펜션 쇼크 업소버(쇽업소버)는 샤프트를 당기거나 밀어 넣어보면 압력이 없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용수철 완충장치와 사용하지 않은 경우와 비교 할 때 받은 힘에 비해 스트로크가 작고 진동이 빠르게 흡수됩니다. 쇼크 업소버의 내부는 오일과 질소 가스등이 누출되지 않게 정밀하게 만들어져 있습니다.(자동차 전륜에 장착한 쇼크 업소버)

 

쇼크 업소버가 자동차 사용중 노후 되거나 고장이 나면 쇼크 업소버(쇽업소버)의 독특한 기능이 정지되어 복합으로 사용되는 스프링이 완충역할을 하기 때문에 승차감이 없는것은 물론이고 멀미가 생기거나 커브길에서 원심력에 의해 차량이 평소와 다르게 쏠리게 됩니다 .(자동차 전륜에 장착한 쇼크 업소버)

 

자동차의 서스펜션 쇼크 업소버의 내부는 오일과 질소 가스등이 누출되지 않게 정밀하게 만들어져 있어 고장이 생기거나 노후되면 오일과 가스가 누출되어 기능이 정지되기도 하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오일이 새는지 살펴보는 것도 필요합니다. (자동차 전륜에 장착한 쇼크 업소버)

 

고유진동을 최소화 시키는 장치가 쇼크 업소버라는 장치입니다. 스프링이 압축되어 있거나 늘어나면 원래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물리적 힘(운동에너지)을 열에너지로 바꾸어 방출하여 스프링의 고유진동을 상쇄시켜 차량에 진동과 충격을 완화시키는 기능으로 작용합니다. 서스펜션 쇼크 업소버(쇽업소버) 기능에서 단동식과 복동식이 있고 요즘은 하이드로방식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나 질소가스를 주입하여 사용하는 에어 쇼크 업소버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 봅니다. (자동차 전륜에 장착한 쇼크 업소버)

 

스프링이 압축되어 있거나 늘어나면 원래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물리적 힘(운동에너지)을 열에너지로 바꾸어 방출하여 스프링의 고유진동을 상쇄시켜 차량에 진동과 충격을 완화시키는 기능으로 작용합니다.(자동차 후륜에 장착한 쇼크 업소버)

 

스프링이 압축되어 있거나 늘어나면 원래상태로 되돌아 가려는
물리적 힘(운동에너지)을 열에너지로 바꾸어 방출하여
스프링의 고유진동을 상쇄시켜 차량에 진동과
충격을 완화시키는 기능으로 작용합니다.

참고사진자료 : 유튜브동영상 캡쳐사진 1.

 

자동차 메니아들에게 중요한 장치에 속하는쇼크 업소버는
더 기능이 좋게 만들어지고 있기도 하여 쇼크 업소버
(쇽업소버) 구조와 기능에 대하여 동영상으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참고사진자료 : 유튜브동영상 캡쳐사진 2.

 

 서스펜션 쇼크 업소버(쇽업소버) 기능에서 단동식과 복동식이 있고
요즘은 하이드로방식으로 만들어 사용하고 있으나 질소가스를
주입하여 사용하는 에어 쇼크 업소버도
만들어 사용하는 것을봅니다.

참고사진자료 : 유튜브동영상 캡쳐사진 3.

 

참고 자료 : Hydraulic shock absorbers.  유튜브동영상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