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일러배관청소 방법과 보일러 배관공기 빼기방법

2012. 11. 19. 07:00기술자료/바닥,벽체공사

반응형
날씨가 추워진다고 합니다. 날씨가 추워지면 보일러가동이 잘 되는지 여러곳을 점검도 해야하는 일들을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보일러에서 연소되는 연료의 종류는 유류와 가스 또는 화목을 사용하는 보일러가 사용되고 있는데 우리나라에서 실내온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배관을 통해 온수를 순환하게 하는 방식으로 보일러를 설치하여 사용합니다.

보일러에서 연료가 연소되면서 발생하는 연소가스가 실내로 유입되면 밀폐된 공간에 산소가 부족하여 위험한 상황이 발생되기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연소되고 배출되는 보일러배출 가스의 이동경로를 확인하여 실내로 배출가스가 유입되지 않도록 점검을 하여야합니다.

오늘은 보일러 배관을 온수가 순환하면서 보일러 자체 내에서 발생되는 녹물과 지하수를 사용하는 보일러에서 배관내에 석회덩어리가 생겨 배관을 막거나 좁혀지게하여 실내가 따뜻하지 않을 수도 있으로 보일러배관청소를 하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로 연결된 배관에서 생긴 공기를 제거하는 것도 보일러배관청소를 하는 일도 같은 방법입니다.

 

보일러배관청소 방법은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비용을 지불하게 하여 하는 경우도 있고 자가에서 기구가 없이 스스로 일러배관청소를 하는 방법등이 있습니다. 전자의 경우 보일러배관에 강한수압을 통과시켜 배관내 녹물이나 이물질을 제거하고 공기를 완전히 제거하기에는 전문가에게 맞겨 기구를 사용하여 보일러배관을 청소하기도합니다.

오늘은 후자의 방법으로 가정에서 간단하게 보일러배관청소 방법을 알아봅니다. 먼저 보일러의 구조를 알아야 가정에서 보일러배관을 청소하기 전 살펴보는 일이 첫번째 입니다. 보일러에서 배관내에 물이 부족하면 자동으로 부족한 물을 통에 체워주는 방식의 보일러도 있지만 물보충을 하라는 메시지에 따라 수동으로 물을 체워주는 방식도 있습니다.

보일러배관청소 방법과 보일러 배관공기 빼기방법은 같은 일로 보일러 배관에 순환하는 물을 외부에서 공급하여 오래된 물을 바꾸어 주는 방식입니다. 보일러배관청소를 하고 겸하여 공기도 제거 되게하는 일이라고 보면 됩니다. 그러므로 새로운 물을 보충하여 오래된 오염된 물을 빼내고 배관에 생긴 공기를 제거합니다.

그러면 새로운 물은 자동으로 체워주는 방식을 보일러에서는 분배기에서 공기빼기 밸브를 열어 물을 빼내면 되지만 수동으로 부족한 물을 체워주는 방식의 보일러에서는 물보충밸브를 열고 분배기에서 공기빼기 밸브를 열어 오래된 녹물과 공기를 제거합니다.

이때 제일 중요한 일은 분배기에서 여러곳으로 순환되는 밸브를 하나만 열고 약10분씩 오래된 물과 새로운 물을 바꾸어주는 일입니다. 보일러배관청소 방법에서 기구가 없이 배관을 청소하다보니 자연수압의 의해 물를 바꾸어 주는 방식이므로 청소를 하면서 비용을 지불하고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청소를 하는 것에 비하면 부족한 청소방법이기는 하지만 가끔 이런방법으로 저는 보일러 배관을 청소하고 공기빼기도 겸하여 합니다.

내일은 보일러에서 분배기의 밸브을 열었을 때 실내 어느 곳으로 온수가 순환되는지 알 수 없을 때 찾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에너지 절약을 위해 밸브를 잠궈야하는 상황에서 알수 없을 때 답답한 일을 경험하였던 분들도 있을 것이기 때문에 도움을 드리고자 내일 글을 발행합니다

 보일러 배관을 온수가 순환하면서 보일러 자체 내에서 발생되는 녹물과 지하수를 사용하는 
보일러에서 배관내에 석회덩어리가 생겨 배관을 막거나 좁혀지게하여 실내가 따뜻하지
않을 수도 있으로 보일러배관청소를 하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실내로 연결된 배관에서 생긴 공기를 제거하는 것도 보일러배관청소를 하는 일도 같은 방법입니다.

 

 자연수압의 의해 물를 바꾸어 주는 방식이므로 청소를 하면서 비용을 지불하고
전문가에게 의뢰하여 청소를 하는 것에 비하면 부족한 청소방법입니다.

 

새로운 물은 자동으로 체워주는 방식을 보일러에서는 분배기에서 공기빼기 밸브를 열어
물을 빼내면 되지만 수동으로 부족한 물을 체워주는 방식의 보일러에서는
물보충밸브를 열고 분배기에서 공기빼기 밸브를 열어
오래된 녹물과 공기를 제거합니다.

 

  보일러에서 배관내에 물이 부족하면 자동으로 부족한 물을 통에 체워주는
방식의 보일러도 있지만 물보충을 하라는 메시지에 따라
수동으로 물을 체워주는 방식도 있습니다.

 

보일러에서 연료가 연소되면서 발생하는 연소가스가 실내로 유입되면 밀폐된 공간에
산소가 부족하여 위험한 상황이 발생되기도 하기 때문에 반드시
연소되고 배출되는 보일러배출 가스의 이동경로를 확인하여
실내로 배출가스가 유입되지 않도록 점검을 하여야합니다.

 

내일은 보일러에서 분배기의 밸브을 열었을 때 실내 어느 곳으로 온수가
순환되는지 알 수 없을 때 찾는 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