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론모터 베어링 교환 드론 오래 사용하는 방법

2019. 3. 30. 11:46아이디어/드론과 함께 하루를

반응형

​​​​​드론모터 베어링 교환은 드론의 모터가 회전하면 베어링이 마모되어 소리가 발생하고 마모된 상태로 계속 사용하다보면 통돌이 캔에 붙은 영구자석과 접축되어 모터가 사용불능에 도달합니다.

드론 모터변속기를 사용하는 모터는 브러시가 없어 모터의 수명이 길지만 베어링은 사용 할수록 조금씩 마모되어 고장에 이르게 됩니다. 드론모터를 오래 사용하는 방법은 가끔 WD-40등을 뿌려 모터에 윤활작용과 방청작용을 해줍니다.

드론모터 베어링 교환은 기체가 큰 농업용드론은 정기적인 점검으로 교환하는 작업이 필수적으 사항으로 봅니다. 큰 드론의 모터 가격은 비싸므로 모터베어링 교환은 그만큼 경영을 하는 과정에서 반드시 필요한 사항으로 봅니다.    

​드론 모터의 종류와 가격은 제품의 성능과 제조사에 따라 다르지만 교환 할때 모터축의 굵기와 베어링 사이즈를 잘 알아보고 구입해야 합니다. 모터축에서 베어링을 분해하려고 하면 작은 모터에서는 스냅링을 분리하기가 까다롭습니다. 물론 조립할 때도 그렇지만 큰 드론 모터는 전용공구를 사용하여 빼내기 때문에 오히려 쉽습니다.

드론 모터의 베어링이 마모되어 헐거우면 드론을 날렸을 때 소음이 심하며 조종기에서 의도하는 대로 기체가 부자연 스럽게 작동합니다. 드론 모터의 베어링은 소모품으로 오래사용 하기는 하지만 베어링을 교환하는 작업은 새로구입하는 효과를 얻을수 있기 때문에 필요한 사항입니다.

아래 베어링을 모터에서 빼 낼때 모터축을 빼낸 자리에 대각으로 들어갈 수있는 굵기 작은 육각렌치등을 넣어 타격하여 빼내고 반대편 베어링은 더 쉽게 빼낼수 있습니다.

새 베어링을 끼울때는 중심을 잘 잡아 부드럽게 두드려 끼워넜습니다. 베어링 사이의 얇은 막은 적은 충격에도 변형되기 때문에 스냅링을 끼울때나 베어링을 조립 할 때 주의하여 교환합니다. 

​WD-40을 뿌려 청소하여 줍니다.

​드론 모터는 흙먼지등이 있는 곳에서 뜨거나 내리는 일이 많으므로 모터에 주기으로 WD-40등 윤활과 방청작용을 하는 제픔으로 작은 이물질을 불어내고 윤활작용을 돕습니다.

몇일전 올려드린 영상을 아래 참고로 올려 놓겠습니다. 영상에서 4개의 모터중 하나가 모터의 유격이 많아 움직이고 비행 할때 소음이 심하여 베어링을 구입하고 몇장의 사진을 촬영하여 올려드리는 글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