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녹색주택

지구지각은 암석의 순환으로 화성암·퇴적암·변성암등으로 구성 본문

컴퓨터/생활과 과학

지구지각은 암석의 순환으로 화성암·퇴적암·변성암등으로 구성

친환경 생할 ecology 2015.05.12 00:20

요즘 화산 활동과 지진등으로 지구촌이 어느 때보다 어려움을 격고 있습니다. 지구지각이 다양한 요인등으로 변형이 되거나 충격을 받아 흔들리거나 마그마의 높은 압력으로 화산이 분출되는 일이 많아 졌다고 합니다. 지구지각은 여러개의 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지각의 판의 경계면이 오랜 시간 축척된 힘의 의해 일시에 충격이 발생되어 지진으로 나타납니다.

화산이 발생되는 주 요인은 지각의 판이 어느한 지각 밑으로 내려가면서 지각에 포함된 수분이나 퇴적물등이 지각의 압력으로 용융되면서 기체와 증기의 높은 압력이 발생되어 화산대라는 지역에서 마그마가 폭발하여 용암이 됩니다. 지구지각은 암석의 순환으로 화성암·퇴적암·변성암등으로 크게 3종류로 구성됩니다.

화산 활동으로 마그마가 분출되어 만들어진 암석이 화성암이라하고 퇴적암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흔히 접하는 암석으로 지표면에 퇴적물이나 생물등이 압축작용을 받아 생성되는 암석으로 시간이 지나면 퇴적층의 두께가 높아져 아래쪽 퇴적층은 압력을 받아 퇴적암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러면 변성암은 어떻게 만들어 질까 궁금합니다. 변성암은 암석들이 고온과 고압을 받으면서 여기에 화학적 반응성이 높은 용액의 영향에 의해 변화되어 형성된 암석을 말합니다. 암석의 순환으로 보면 화성암·퇴적암·변성암등으로 3종류의 암석들은 다양한 요인들에 의해 여러 종류로 또 나누어 집니다. 지구 지각은 부피비로 65%의 화성암, 27%의 변성암, 8%의 퇴적암으로 구성되어 있다라고 브리테니커 백과사전에서 알려줍니다.

지구지각의 대부분의 암석이 65%의 화성암과 27%의 변성암으로 이루어져 있어 암석의 순환의 구성을 짐작 할 수 있습니다. 변성암은 화학적 반응성이 높은 용액의 영향에 변화되어 만들어진 암석이라는 특징으로 연구대상이 됩니다. 글쓴이의 의견(시멘트가 암석처럼 굳어진 것도 넓은 의미로 보면 화학적 반응성이 높은 용액의 영향으로 콘크리트가 되었다라고 볼 수도 있을련지 모르겠습니다.) 

우리나라 강원도 지역을 다음지도에서 캡쳐한 사진( 암석의 풍화작용으로 생긴 산과 계곡)

어느 지역의 지하 약20m의 퇴적층의 퇴적암의 중간단계 암석입니다. 이 암석이 일명 풍암이라합니다. 오랜시간 퇴적층이 쌓여 가면서 압력의 의해 퇴적암으로 형성됩니다.

우리가 일상적으로 흔히 접하는 암석으로 지표면에 퇴적물이나 생물등이 압축작용을 받아 생성되는 암석으로 시간이 지나면 퇴적층의 두께가 높아져 아래쪽 퇴적층은 압력을 받아 퇴적암으로 변하게 됩니다.

퇴적암은 우리가 일상적으로 흔히 접하는 암석으로 지표면에 퇴적물이나 생물등이 압축작용을 받아 생성되는 암석으로 시간이 지나면 퇴적층의 두께가 높아져 아래쪽 퇴적층은 압력을 받아 퇴적암으로 변하게 됩니다.(퇴적층이 쌓이는 모습)


신고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