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압식 분말 (ABC) 소화기에서 ABC가 뜻하는 것은?

2015. 2. 9. 22:16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화재가 발생하면 먼저 소화기를 찾아 빠르게 사용하는 것이 화재진압에서 화재발생 초기대응으로 제일 중요합니다. 불이 났을때 작은 불은 끄기가 쉽다는 것은 누구나 인식하고 있으나 화재가 발생하면 소화기를 가져 올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소화기를 평소에 미리 구입하지 아니 하였거나 비치하여 놓았더라도 사용방법을 잘 모르거나 구입한지 오래되어 성능이 떨어진 소화기는 불을 끄지 못해 피해를 가져오게 됩니다.

화재는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대부분 작은 불씨에서 발화가 되므로 일상에서 사용하는 모든 화기는 사용 후 반드시 꺼진것을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물론 담배불도 화기에 해당합므로 아무곳에 함부로 버리지 말라고 유치원에서 부터 배웁니다.(약간의 유머) 이상 화재발생시 초기대응의 중요성을 알아보았는데 글 제목으로 '축압식 분말 (ABC) 소화기에서 ABC가 뜻하는 것은?'에서 ABC가 소화기에서 무엇을 표시하는지 알아봅니다.


우선 소화기의 종류는 생각보다 많습니다. 소화기 내에 체워져있는 액체나 분말 또는 가스등 물질의 종류에 따라 소화기 형태나 사용방법이 달라집니다. 소화기종류를 보면 소다산소화기, 기화액체소화기,이산화탄소소화기, 건식화학약품소화기, 거품소화기등 다양합니다. 물론 사용방법도 소화기 통을 거꾸로하여 두가지 물질이 반응하여 소화물질이 분출하는 소다산소화기와 같이 사용방법을 사전에 알고 있어야 하는 소화기도 있습니다.


오늘 소개하는 축압식 분말소화기는 질소가스를 소화기 통에 분말로 된 소화약제와 함께 압축시켜 놓았다가 화재가 발생하면 레바를 작동하여 소화약제를 분사하는 소화기입니다. 주로 자동차나 생활공간에 사용하는 소화기입니다. 축압식 분말소화기를 비롯하여 소화기에 표시된 문자 ABC는 연소되는 물질에 따라 각각 분류하는 화재표시입니다.
​​


A급 화재는 나무·종이나 기타 유사한 물질의 화재를 말하고 B급 화재는 조리용 액체기름이나 페인트 희석제와 같은 인화성 액체를 말합니다. C급 화재는 전기계통의 설비에서 발생한 화재를 C급으로 분류하고 D급 화재는 나트륨·마그네슘처럼 반응성이 매우 큰 금속과 관련되어 있는 화재를 말합니다. 이와같이 소화기는 분류된 화재급에 따라 사용하는 방법이 달라집니다. 예를 들어 A급으로 표시된 소화기를 B급화재에 사용하면 안되겠지요. A급 소화기는 물을 사용하므로 B급 화재인 기름에 물을 넣어 경우가 되어 오히려 잘못된 화재진압이 되므로 소화기에서 분류된 화재급 표시를 반드시 확인 하고 사용하는 것이 소화기를 올바로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사진자료는 축압식 분말 (ABC) 소화기에서 가져옴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