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관리요령 각종 오일점검방법

2015. 5. 27. 22:11컴퓨터/생활과 과학

반응형

​자동차를 비롯하여 건설기계 차량관리요령에서 각종 오일점검방법이 중요합니다. 그중 엔진오일과 트렌스밋션오일을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교환하는 일은 차량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차량관리에 속합니다.

각종 오일점검방법에 있어서 메뉴얼에 따라 점검하여 부족한 만큼 오일을 보충하거나 각종 오일교환 기준시간에 맞추어 정기적으로 오일을 교환합니다. 오일점검 방법은 오일종류에 따라 오일의 변색 또는 점도와 이 물질의 유입상태를 보면 어느정도 주입된 각종오일을 품질상태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점검 시 오일의 상태가 흰색으로 변한 것은 오일에 수분이 침투하였을 경우이며 흰색종이에 오일을 펴보아 반짝거리는 금속성 빛이 보이면 베어링등 주요부품이 심각한 고장으로 마모되고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빠른 조치가 필요합니다. 오토 트렌스밋션 신품 오일색은 붉은 선홍색이지만 점검 시 갈색으로 변한 오일색은 교환하는 시기가 되었으므로 조기에 교환합니다.

차량관리요령으로 각종 오일점검방법 중 건설기계등 차량에서 최종감속기는 기어오일이 주입되어 있으나 점검을 소홀히 하다 큰 고장으로 이어지는 일을 가끔 주변에서 보았습니다. 암반이나 진흙등 악조건에서 작업을 하므로 장치에 이상이 생길 가능성이 많아 기어오일의 상태를 보고 고장의 정도와 고장의 부위를 예측하여 수리를 여부를 판단하기도 합니다.
​​차량관리에서 오일점검은 수시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차량 운행시 바닥에 떨어진 오일 한방울의 발견이 큰 고장으로 이어지는 불상사를 막을 수 있습니다.



사소하지만 평소와 다른 차량의 소음이나 냄새는 오일점검방법에 속하는 간접적인 방법입니다. 소음이 발생한다는 것은 마찰부분에 윤활작용이 부족하는 이유도 되며 평소에 없던 냄새가 차량에서 올라오면 특정부분에서 오일이 누유되고 있다는 것을 냄새로 간접적으로 알 수 있는 방법에 속합니다. 어떤 이유가 되었던 오일이 부족하거나 없어지는 현상이 발견되면 빠른 조치가 필요하다는 기본적인 사항을 알려드립니다. 안전운행하시기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