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검사 배출가스항목 적합판정 후기

2018. 8. 13. 22:54컴퓨터/생활과 과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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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용 승용차는 2년 마다한번씩 자동차검사소에 방문하여 검사를 받는다. 자동차검사소에서 발행한 정밀검사기록지에 목록 중 배출가스 항목을 다시 살펴 보았는데 운행하고 있는 자동차에서 발생하는 배출가스 목록은 휘발류나 가스를 사용할때 일산화탄소(CO),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이며 공기과용률이라는 생소한 항목도 배출가스 목록에 포함되었다.

경유차 즉 디젤 자동차의 배출가스 항목으로 검사목록을 보니 매연, 최대출력(Ps), 엔진회전수(rpm)을 검사한다.요즘 운행중 자동차 화재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는데 특정회사 경유차 엔진이 과열되어 화재로 이어지는 것을보면서 느낌점은 승용자동차 엔진에서 디젤을 연료로 사용하는 엔진은 퇴출되지 안을까 예상하여 본다.

자동차검사소에서 발행한 배출가스항목의 판정내용을 몇 개월이 지나 자세히 보니 연식이 오래된 자동차지만 배출가스가 기준값보다 측정된 배출가스 값이 낮게 배출되어 적합판정을 받았었다. 요즘 자동차 배출가스 문제가 많다보니 검사항목을 다시 자세하게 보게되었다.

자동차 소음기를 거쳐 배기가스가 배출된다.


연식이 오래된 자동차지만 배출가스 기준값보다 측정된 배출가스 값이 낮게 배출되어 적합판정 받은 배출가스정밀검사기록



자동차 화재가 자주 발생하는 ​경유승용차는 배출가스저감장치가 문제가 있다는 소식을 듣는다. 배출가스의 농도를 엄격하게 관리하다 보니 디젤연료의 특성상 효과적으로 배출가스를 농도를 제어하지 못해 측정치를 고의적으로 조작하여 문제가 된 자동차 회사도있다. 반면 배출가스 농도를 조작하지 않고 기계적장치와 전자장치를 적용하여 배출가스 저감장치를 기존 엔진에 결합하여 사용한 자동차회사는 시간이 지나고 예측하기 어려운 문제가 나타났다. 물론 정확한 자동차화재 원인은 필자로써 알수없지만 아래 올려놓은 사진하나를 보면 예측은 할 수있을것같다.

아래 동영상 캡쳐 사진은 경유차로서 배출가스 저감장치가 없는 구형엔진에서 발생하는 매연이다. 가끔 자동차를 운행하다보면 매연이 많이 발생한 자동차를 본적이 있다. 연료계통이 불량일경우 나타는 현상일수도 있고 장치의 오류로 연료를 과하게 분사하는 경우도있다. 캡쳐사진에서 자동차가 내뿜는 매연은 저감하기란 쉽지 않을것같다는 생각이든다.

참고자료 : 유튜브 영상에서 캡쳐한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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